대우건설, 중흥 품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할지 '주목'

입력 2021-12-06 14:44   수정 2021-12-06 14:48

이 기사는 12월 06일 14:44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중흥건설 품에 안긴 대우건설이 올해 불안한 외부환경 요인에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코로나19의 변이 확산, 인플레이션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 물류 대란 등의 변수가 있었지만 재무구조 개선과 미래 먹거리 확보에 힘쓰면서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대우건설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6조2464억원으로 전년 동기(5조8453억원)보다 6.86%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3049억원에서 5339억원으로 75.1% 급증했다. 부채비율은 최고치였던 2019년 말(290%)에 비해 67%p 감소한 223%를 기록했다.

대우건설은 가장 큰 불확실성의 원인이었던 M&A를 마무리하는 단계다. 현재 중흥건설이 대우건설을 인수하는 내용의 본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앞서 중흥건설이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의 주식 매각 계약 체결을 위해 진행한 실사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우발채무나 부실 등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중흥과 KDB인베스트먼트의 주식양도계약(SPA)이 이달 안에 체결된 뒤에도 양사는 개별 기업으로 독자경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대우건설은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중장기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서도 양사는 동일한 건설업종이지만 각자 특화된 분야를 바탕으로 강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독자경영은 부동산 개발 역량, 브랜드인지도, 시공능력 및 해외사업 등에서 각자의 강점을 살리고 시너지를 만들어내기에 적합한 구조로 평가하고 있다. 중흥은 대우건설에 대해 올해 3분기 기준 223% 수준의 부채비율을 대폭 낮추는 재무건전성 확보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호남을 대표하는 건설사인 중흥이 대우건설 인수를 마무리하게 되면 중흥은 지역 건설사에서 전국구 건설사로 올라서게 된다는 의미도 있다. 중흥건설은 현재 시공 능력평가 15위인 중흥토건과 35위 중흥건설 등 30여 개에 달하는 주택·건설·토목부문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에서 6위를 기록했던 대우건설과 중흥토건·중흥건설이 합쳐지면 평가 순위는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에 이어 3위가 된다.

중흥그룹은 대우건설의 투자와 해외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현재 284%(2020년 ·말 연결재무제표 기준)에 달하는 대우건설의 부채비율을 중흥그룹과 비슷한 수준(105.1%)으로 낮춰 재무 건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대우건설의 독립경영을 보장하면서 도시정비사업과 해외사업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매각되는 대우건설의 주식 2억193만1209주(지분율 50.75%)의 최초 인수가는 2조1000억원 수준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 델타변이 확산과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대외 경영환경 악재에도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토대를 구축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혁신과 신성장 동력 확보, ESG 경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건설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연간 실적도 지난해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의 지난해 연매출은 8조1367억 원이었고 영업이익은 5582억원이었다. 올해는 3분기까지 실적이 이미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달성했다.

대우건설은 올해 여러 분야에서 수주에 성공하며 미래 성장동력도 확보했다. 특히 도시정비사업에서 상계1구역, 흑석11구역 등 서울지역을 비롯해 준강남으로 평가되는 과천주공5단지 재건축사업을 수주하면서 총 14개 PJ에서 3조7774억원 규모의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가락쌍용1차, 용인 수지현대아파트 프로젝트와 같은 리모델링 사업에도 진출하며 향후 일산, 분당 등에서 본격화될 리모델링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이 올해 목표로 설정한 11조1600억의 수주 실적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내년에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에서도 탄탄한 기술과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대우건설은 올해 5월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에 조성되는 영월에코윈드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참여한 바 있다. 또 2011년부터 국책과제 수행을 통해 수심 40m 이내의 해상에서 3MW 이상급 풍력발전 터빈과 타워를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고정식 하부구조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에 적용하는 등 해상풍력발전의 설계 및 시공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신성장 동력 확보를 중장기 성장 핵심전략으로 선정하며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다양한 신기술과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관련 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